지정학 카페/질다 르프랭스

글적거림

2024. 10. 18. 15:34

* 단어 : 조방농업(단위 면적의 땅에 자본과 노동력을 적게 들이고 주로 자연의 힘에 의지하여 경작하는 농업)

* 기선 : 국가의 영토가 해안을 따라 수면 위로 떠 오른 부분으로 육지와 해양 영역의 지리적 경계선을 가리킨다. 기선 내부에 위치한 수역을 ‘내수’라고 한다. 기선으로부터 12마일(약 22킬로미터)까지 해역이 한 국가의 영해가 된다. 영해를 넘어 다시 12마일까지 ‘접속 수역’이라는 새로운 구역이 있고, 여기서는 나라의 주권을 완전히 행사할 수 없다.

* 배타적 경제 수역 : 접속 수역이 끝나는 경계에서 326킬로미터까지다. 기선으로부터 200마일(370킬로미터)에 해당하는 부분이 끝나는 지점이다. 해양자원을 이용할 수 권리를 갖는 영해다. 이 수역을 벗어나면 ‘공해’가 된다.  전 세계 약 35퍼센트는 배타적 경제 수역으로 추정된다. 미국,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3개국 순으로 세계에서 가장 넓은 배타적 경제 수역을 가지고 있다.


<본문>
- 지구의 71퍼센트는 바다와 대양으로 덮여 있다. 심해의 75퍼센트는 아직 탐험되지 않았다.

- 해양 동물군은 전 세계의 숲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산소를 대기 중으로 방출한다.

- 세계 인구의 60퍼센트가 해안 지역에 살고, 90퍼센트의 상품이 수로로 운반된다.

- 헤로인의 90퍼센트가 아프가니스탄에서 생산된다. 양귀비과 식물인 아편 양귀비에서 얻는다. 코카인은 안데스 지방에 있는 세 국가 콜롬비아, 페루, 볼리비아에서만 자라는 코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다.

- 코카인과 카페인, 담배는 신체에 각성제로 작용해 중추 신경계를 흥분시켜 일시적인 에너지를 상승시킨다. 이와 반대로 알코올과 헤로인은 신경 체계를 마비시켜 신체를 진정시킨다.
= 마약류는 크게 흥분제(각성제), 억제제(안정제), 환각제(대마초) 등으로 분류된다.

- 빈곤은 심리적 고통뿐 아니라 심리적 고통까지 유발하는 폭력의 한 형태다.

- 지구 지표면의 약 30퍼센트가 숲으로 덮여 있다고 추정된다. 숲은 우리가 공기 중에 뿜어내는 이산화탄소의 40퍼센트가량을 흡수한다.

- 사라진 산림 면적의 80퍼센트는 ‘농업적 목적’으로 훼손되었다. 주로 농업 활동과 목축을 위한 공간이 필요해서 나무들을 자른 것이다. 세계 인구 증가로 생계 농업(밀•쌀•옥수수) 또는 조방농업(대두•팜유)의 확대로 나타날 수 있다.

- 아마존의 산림 파괴는 소의 사육이 주요 원인이고, 대두의 기업형 농업이 그 뒤를, 그다음에서야 목재 판매다. 도시화와 도로 건설 역시 산림을 훼손한다.

- 1951년 체결된 난민에 관한 제네바 조약에 부합한다면, 난민의 지위를 얻게 된다. 그에 따라 학대를 당했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2017년 기준, 난민 5분의 1이 팔레스타인 사람이었고, 단지 10개의 국가가 난민 56퍼센트를 수용하고 있다. 터키, 파키스탄, 레바논, 이란, 우간다, 에디오피아, 요르단, 독일, 콩고민주공화국, 케냐 순이다.

- 프랑스 국내총생산 중 30퍼센트가 해외에 거주하는 프랑스인들이 보낸 돈으로 창출된다. 송금 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두 곳이 있는데 미국계 웨스턴유니온과 머니그램이다. 웨스트유니온은 200개 이상 국가에 50만 개가 넘는 중개소를 보유하고 있다. 머그램 또한 200개 국가에 34만 7,000명 가량의 중개인을 보유하고 있다. 이 두 기관은 아프리카 송금 업무의 85~100퍼센트를 처리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자국으로 송금하는 데 드는 비용은 전체 송금액의 8퍼센트다.

+ 오늘날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쓰는 언어는 만다린어(베이징의 방언으로 중국의 표준어로 자리 잡았으며 북경어로 부르기도 한다)로, 모국어 또는 외국어로 13억 명이 사용하고 있다. 만다린어는 1956년에 표준어로써 전면 등장하기 시작한다. 히브리어는 1920년과 1925년 사이에 다시 부활하기 전까지 2520년 동안 사라졌다.

- 2016년 세계노예지수 추정치에 따르면, 세계 노예 상태에 놓인 사람의 58퍼센트가 5개국에 집중되어 있다. 5개 나라는 인도, 중국, 파키스탄, 방글라데시, 우즈베키스탄이다. 각국별 전체 주민 숫자에 대비한다면 북한, 우즈베키스탄, 캄보디아, 인도, 카타르다. 북한의 경우 강제 노동 수용소와 관련이 크고, 우즈베키스탄은 매해 정부가 부과하는 목화 수확을 위한 강제 노역 때문이다. 너예 상태로 살아가는 사람들 중 3분의 2가 여자와 소녀들이다.

- 중앙아시아, 특히 아랄 해 주변 지역에서 토양 불모화(식물이 자라지 못하는 척박한 땅)의 주 원인은 사막화는 물론 심각한 염도 증가 때문이다. 토지의 대부분이 관개지이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증발률이 매우 높다. 결과적으로 물은 증발되고 염분이 토양에 축적되어 쌓인다. 2011년 추정치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과 투르크메니스탄, 키르기스스탄에는 관개지의 50퍼센트가 염화되었다. 2011년에는 유럽에서 13개의 국가가 사막화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집계되었다.

- 중국의 4분의 1은 현재 모래와 건조화된 지역으로 덮여 있다. 사막화와 싸우는 또 다른 중심부는 사헬 지역(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남쪽 가장자리에서 동서로 퍼진 띠 모양의 지역)이다.

- 상당수 신자들은 사우디아라비아가 매해 첫 번째로 라마단 시작 날짜를 서둘러 발표한다고 항의한다. 대체적으로 사우디아라비아가 따르는 것에 더 이상 놀라지 않는다.

- 가장 긴 장벽은 인도와 방글라데시 사이에 위치한다. 길이는 3,200킬로미터에 달한다.

- 수압 파쇄법으로 셰일 가스를 재취하려면 1,000~1,500만 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이 물의 양은 올림픽 수영장 4개 분량에 해당하고 분사되는 물 99퍼센트는 1퍼센트의 화학 물질을 수반한다.

- 전 세계에서 남녀평등으로 가장 완벽한 국가로 아이슬란드를 꼽는다.

<해협의 종류>
- 지브롤터 해협
- 파나마 운하
- 마젤란 해협
- 수에즈 운하
- 호르무즈 해협
- 바브엘만데브 해협
- 말라카 해협

- 싱가포르의 컨테이너 항구는 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 중 하나다. 2016년 기준으로 3,100만 컨테이너가 왕래했다.

- 일본의 경우 수입품의 41퍼센트, 석유의 80퍼센트가 말라카 해협을 통해 들여온다.

- 현재 지구상에는 75억 6,979만 명 이상이 살고 있다. 2018년 통계에 따르면 아메리카 대륙에 약 10억, 유럽 10억, 아프리카 대륙 10억, 아시아 40억 인구가 산다. 세계 인구의 출생수는 사망수보다 3배 정도 많다. 세계 인구를 지구 표면과 비교했을 때 평균 밀도는 제곱킬로미터당 50명이 거주하는 것과 같다. 인구 변화는 스웨덴과 독일이 150년이 걸린 반면, 남한에서는 50년 만에 네 단계가 진행되었다!


<독백>
•• 입자가 과일이라면 원자는 사과, 배, 포도 등을 가리킨다.
•• 원자는 화학 원소로서의 특성을 잃지 않는 최소 단위다. 원소는 같은 종류의 원자로 이루어진 물질이다.
•• 원자가 모여 원소를 이룬다. 산소 원자가 모여 산소 기체(O2)를 이루면 산소 원소가 된다.
•• 분자는 두 개의 원자가 화학 결합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두 개의 산소 원자와 한 개의 탄소 원자가 만나 이산화탄소(CO2) 분자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