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라 나의 비즈니스 모델/히라노 아쓰시 칼

글적거림

2024. 10. 3. 01:40

* 단어 : 애드온(add-on, 추가부담)

* 비즈니스 모델 : ‘돈 벌이 구조’를 말한다. 과거 공급자 중심의 시장에서는 ‘상품’만으로 승부가 가능했지만, 현재 소비자 중심의 시장에서는 상품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 또한 중요하다.

* SPA모델 : 기획에서 판매까지 전 프로세스를 한 회사가 운영하는 것.
* 소매 모델 : 기획에서 판매까지의 프로세스 중 마지막 단계인 판매에 특화한 것.

* 컨시어지 : 고객의 요구에 맞춰서 한꺼번에 일괄적으로 처리해 주는 가이드.


<기업 사례>
- 글리코: 제과회사로 개인에게 팔던 과자를 법인 대상으로 전환.
- 알리스 : 광고 수입에 의존하지 않는 웹 미디어 제안.
- 그루폰 : 소비자에겐 공동구매로 할인을 제공하고, 판매자는 대량판매 및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사업화.
- 자포스 : 미국의 온라인 신발 판매 회사. CTL이라고 하는 고객전화상담 직원이 있는데, 모든 고객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이 위임되어 있다. 덕분에 소비자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율 또한 높다고 한다.
- 빅이슈(잡지) : 홈리스에게 판매 독점권을 주면서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
- 리바이스 : 붐 주변의 니즈에 주목.
- 가마쿠라투신 : 사회적 기업에 투자.
- 모바이크 : 2016년 중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자전거 공유 서비스 기업.
- 헬로키티 : 일본의 가와이 문화를 선도한 캐릭터. 산리오 미국 법입은 2008년까지 부진했던 굿즈 판매 대신 라이선스 사업으로 전환에 성공한다.
- 스타벅스 : 한 지역에서 1등이 되어 경쟁사를 압도하는 지배전략을 구사한다. 매장이 한 지역에 몰려 있으면 배송비 절감과 관리가 용이하며, 집중홍보 효과로 경제사 진입을 억제할 수 있다.
- 조조 : 의류 쇼핑몰 조조타운을 운영. 조조슈트를 입으면 앱을 통해 신체 사이즈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온라인 쇼핑 매출을 유도.
- 스텝 : 전국으로 사업을 확대하지 않고 가나와현에 특화된 학원업을 영위하고 있다. 독점력보다는 사고력을 중시하는 탓에 전문성 높은 강사를 고용하고 있다.


<비즈니스 모델 변천사>
- 1910년대 : 포드의 대량생산 시스템 확립
- 1920년대 : 시어스의 대량유통소비 시스템 확립(GMS 모델)
- 1950년대 : 민간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결제망 구축과 신용카드 등장.
- 1990년대 : 인터넷 상용화로 롱테일 시장 탄생
- 2010년대 : 스마트폰 대중화로 구독경제 탄생


<비즈니스 현상 파악>
1. 무엇을 사용하여?
2. 무엇을 팔 것인가
3. 누구에게 팔 것인가?
4.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5. 어떻게 수익화할 것인가?


+ 페이스북이 일본 시장에서 후발 주자로 진출했지만, 단숨에 믹시를 밀어내고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오픈 전략’에 있다. 자사의 광고나 앱 개발 기술을 일반에게 공개하여 많은 기업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매력적인 콘텐츠가 페이스북에 쌓이면서 인기를 끌었다.
: 서평 쓰기를 쉽게 대중화할 수 있다면?


:: 내가 산 책을 돈을 받고 남에게 빌려주는 사업? 다른 사람들도 참가하여 대여에 따른 소득을 올릴 수 있다.
:: 사고법에 맞는 레시피(같이 읽음으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책들)를 제공하는 사업은?